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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The Coca-Cola Company, KO) 배당금, 배당일정, 기업정보

배당으로은퇴 2020. 10. 18.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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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The Coca-Cola Company, KO) 기업정보, 배당정보

 

요약

58년간 배당금을 성장시킨 배당왕(Dividend Kings)

코카콜라는 58년 연속 배당금을 증가시켜왔다.  

*배당왕은 50년 이상 연속적으로 배당금을 증가시킨 기업을 칭합니다.

 


기업 정보

코카콜라는 13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무알코올음료회사이다. 코카콜라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음료의 선택권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욕구와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카콜라 클래식, 다이어트 콜라, 환타, 스프라이트는 세계 5대 탄산음료에 속한다. 이들 브랜드는 1886년 처음 판매를 시작했으며 현재 200여 개국에 유통되고 있다.

코카콜라는 세계 최고 브랜드 중 일부를 소유하고 있으며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최고 가치 브랜드 목록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다.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는 2019년 기준 총 592억 달러다.

 

코카콜라 포트폴리오

 

2019년 전체 매출의 69%는 콜라, 다이어트 콜라, 환타, 프레스카, 스프라이트, 제로 콜라 등 인기 음료를 포함한 탄산음료에서 나왔다. 탄산음료이외의 큰 카테고리는 미닛메이드, 지코, 심플리 등 주스, 유제품, 식물성 음료다. 차와 커피와 물 제품 또한 총 수익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탄산 음료 비중이 과거 2000년 85%에서 현재 60%대까지 하락하였다. 브랜드 인수 및 개발을 통해 탄산음료 이외 다른 음료 시장 제품에 진출하고 있고 탄산음료와 관련된 건강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이다.

 

코카콜라 매출 비중

 

 

매출

코카콜라는 2019년 한 해 동안 373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연결 순이익 89억 9000만 달러를 벌어들여 24.1%의 순이익률을 나타냈다. 2018년 매출 343억 달러에서 매년 8.6%의 건강한 속도로 매출이 성장했다. 주당순이익은 2018년 주당 1.51달러에서 2019년 주당 2.09달러로 무려 38.4%나 성장했다. 

 

지난 10년 동안 코카콜라의 수입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2010년 351억 19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2013년에는 480억 달러로 정점을 찍었다. 이후 2019년 매출이 373억 달러로 줄었다.

 

코카콜라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2018년 기준 북미 42%, EMEA 25%, 아시아 태평양 19%, 라틴 아메리카 14%이다.

 

 

고려사항

배당성향은 현재 90%대로 높은 편이며 배당 성장률이 한 자릿수로 낮은 편이다. 

 


배당 정보

 

코카콜라는 S&P 500 배당 귀족주중 하나로 58년 연속적으로 배당금 증가시켰다. 50년 연속 배당금을 올린 종목은 15개뿐인데 코카콜라는 그중 하나다. 

 

코카콜라는 1990년 주당 10센트였던 배당금을 2019년 1.60달러로 높였다. 이는 30년간 9.7%의 복합적인 연간 성장률을 나타낸다. 

 

코카콜라 배당금의 성장률이 가장 높은 해는 1993년 22%, 2007년 20%로 나타났다. 2008~2010년 금융위기 때는 성장률이 한 자릿수 중반으로 둔화됐고 이후 2019년에는 낮은 한 자릿수로 둔화됐다.

배당 정보 요약

*작성일 기준

 

배당 주기: 분기 배당(4월, 7월, 10월, 12월)

배당 성향: 90.64%

배당금 연속 인상 년수: 58년

연간 배당금(예상): $1.64

배당률(예상): 3.28%

 

코카콜라는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배당이 지급되는 월은 4월, 7월, 10월, 12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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