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스(Lowe's Companies, Inc, LOW) 기업정보, 배당정보
요약
56년간 배당금을 성장시킨 배당왕(Dividend Kings)
로우스는 56년 연속 배당금을 증가시켜왔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당왕은 50년 이상 연속적으로 배당금을 증가시킨 기업을 칭합니다.
기업 정보
로우스는 1946년에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노스윌크스버러에서 설립된 오래된 회사이며 주택 개량/개선 용품 및 기기 소매점 체인 업체이다.
로우스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매주 1,80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택 개량 소매점이다. 로우스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1,977개의 주택개량 및 하드웨어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일반적인 로우스 스토어는 13개의 다른 상품 카테고리의 약 34,000개의 상품을 한 번에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범주에는 가전제품, 장식, 바닥재, 하드웨어, 주방 및 욕실, 잔디밭 및 정원, 조명, 목재 및 건축자재가 포함된다.
로우스는 19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로우스는 아래 3가지 분야의 고객을 정의하고 있다.
- DIY 고객 : 자신의 집에서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자가 주택 소유자 또는 임대인이다.
- DIFM 고객 : 설치 서비스, 확장 보호 및 보증 계획을 사용하는 DIFM 고객이다. 이 회사는 바닥재, 주방, 목재, 제분, 건축 서비스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독립 계약자들을 통해 설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 DIFM 란 Do It For Me의 약자이다
- 전문가 : 전문가 고객이 로우스 전체 매출의 약 25%를 차지한다. 이들은 리모델링, 수리 또는 전문 무역을 하는 건설 및 무역 전문가들이다. 전문가 고객에는 수리 및 유지보수 전문가도 포함된다.
미국의 주택 개량 시장은 연간 9,000억 달러이며, 로우스의 시장 점유율은 8%에 불과 8%에 불과하다. 다시 말하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로우스는 지난 5년 동안 같은 매장 매출 증가율과 연간 매출 증가율 5%를 기록했다.
매출
2019년 한 해 동안 로우스는 721억 5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42억 8000만 달러의 순익을 올렸다. 다시 말하면 6%의 순이익을 남겼다. 2019년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 성장했다.
2010년 488억 2000만 달러에서 2019년 721억 5000만 달러로 늘었다. 즉 지난 10년간 로우스의 매출은 230억 달러 늘었다. 이것은 4%의 복합적인 연간 성장률을 나타낸다.
또 다른 호재로는 미국은 현재 낮은 실업률(3.5%)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더 많은 미국인들이 일자리를 얻으면서, 그들은 집을 구입할 것이다. 이들은 오래된 집들이 보수하고 유지할 것이기 때문에 로우스와 홈 디포같은 기업들에게는 호재이다.
2019년 4분기 실적 발표에서 로우는 16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5억 900만 달러의 순이익을 올렸다. 이것은 3.2%의 순이익을 의미한다. 생각보다 낮은 순이익을 의미한다. 이 같은 약세는 캐나다와 멕시코의 점포 폐쇄로 1억 8500만 달러의 재고 정리, 퇴직금, 기타 비용 등의 수수료를 냈기 때문이다.
같은 매장 판매는 미국에서 2.6% 증가한 반면 500달러 이상 입장권 판매는 3.8% 증가한 반면 50~500달러 사이의 거래는 2.7% 증가했다. 독립 계약자가 수행하는 설치, 전문 서비스 등 고부가 수익성 높은 품목을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려사항
로우스는 2019년 매출 721억 5000만 달러를 기록했지만 이커머스 웹사이트인 Lowes.com에서 3%의 매출 성장밖에 거두지 못했다. 이에 비해 2019년 4분기 미국 이커머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했다. 로우스의 최대 경쟁사인 홈디포(Home Depot)는 2019년 4분기 매출 증가율이 21%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CEO는 경영진이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앞으로 20%대 이상의 시장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라고 얘기하였다. 그 첫 단계로 Lowes.com을 기존 서버에서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해 사이트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했다. 2018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행사 동안, 이 웹사이트는 느린 속도로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주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영진은 웹사이트를 재설계하고 원클릭 체크아웃, 각 제품의 비용 및 예상 배송료, 가격 비교, 기타 개선사항과 함께 묶인 유사한 품목과 같은 기능을 추가했다.
이커머스 사업 개선을 위해 2021년까지 매년 5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다.
배당 정보
로우스는 S&P 500 배당 귀족주중 하나로 56년 연속적으로 배당금 증가시켰다. 50년 연속 배당금을 올린 종목은 15개뿐인데 3M이 그중 하나다.
로우스의 투자설명서(Investment Relationships)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회사는 1984년 주당 1센트였던 연간 배당금을 2019년 주당 2.06달러로 늘렸다. 이는 3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을 합친 놀라운 16.5%를 나타낸다. 가파르게 상승하였다.
경영진은 배당금을 2019년 5월 주당 48센트에서 2019년 8월 주당 55센트로 인상했다.
배당 정보 요약
*작성일 기준
배당 주기 : 분기 배당(2월, 5월, 8월, 11월)
배당 성향 : 28.19%
배당금 연속 인상 년수 : 56년
연간 배당금(예상) : $2.40
배당률(예상) :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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